1. 제자백가의 유래와 정의
제자란 여러 학자들이란 뜻이고, 백가란 수많은 학파들을 의미한다. 곧 수많은 학파와 학자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사상과 학문을 펼쳤던 것을 나타낸다. 《한서》의 <예문지> 에서는, 제자백가를 유가·도가·음양가·법가·명가·묵가·종횡가·잡가·농가 등 9류에다가 또 소
상대부의 녹을 받았다고 한다. 또 순경도 직하지학의 장로였다.
『한서』의「예문지」에는, 그 제자의 파별을 유가·도가·음양가·법가·명가·묵가·종횡가·잡가·농가·소설가로 나누어 10가로 분류하였다. 공자·맹자·순자 등의 유가는 효제·인의·예를 바탕으로 정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제자약이란 이름으로 묶어 놓았으며 ≪수서·경적지≫에는 아예 자부라는 이름으로 묶어 놓았다. 이리하여 자서(제자서)는 바야흐로 하나의 독립된 분야로 발돋움하게 되었으며「경」·「사」와 더불어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되었던 것이다.
아울러 제자라는 용어 뒤에 감초 격으로 달라붙는 백가에 대
유가, 도가 ,법가, 묵가, 명가, 음양가, 종횡가, 잡가, 농가, 소설가 등이 있지만, 큰 맥락을 띤 유가, 도가, 법가, 묵가, 명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유가유가는 군주를 도와 음양(陰陽)에 순응하고 교화를 밝히는 것을 직책으로 삼았다. 그래서 이들은 육경(六經)을 연구하고 인의도덕(仁義道德)
중국 전국시대(BC 5세기∼BC 3세기)에 활약한 학자와 학파를 총칭하는 것이다. 제자(諸子)란 말은 제선생(선생을 부를 때 이름을 부르지않고 자를 붙여서 부름)이란 뜻이고, 백가란 학파를 의미하는 말인데 여기서 그 제자의 파별은 유가·도가·음양가·법가·명가·묵가·종횡가·잡가·농가 등 9류에다가
Ⅰ. 유가의 윤리학
유가 윤리학은 개인주의와 자율성간의 구분을 제기한다. 하나의 도덕적 명제로서 외적 권위에 대한 의존함이 없이 도덕적 판단과 행위에 대해 자율적인 능력을 가진다고 주장한다는 점에서 독특하다. 동시에, 그것은 사람들의 분리보다는 인간적 연관성을 강조한다. 孔子 도덕 이론
1. 제자백가의 사회적 배경
1) 제자백가란?
제자백가란, 중국 춘추전국시대(B.C. 5세기˜B.C. 3세기)에 활약한 학자와 학파의 총칭으로, 제자는 제 선생이란 뜻이고, 백가란 수많은 학파를 의미한다. 백가란 매우 많은 전문가란 뜻이다. 무릇 제자란 이미 말했듯이 자신의 독특한 견해를 체계적이고도
유가인데도 부구하고 오랫동안 유학자들 자체에서 이단자로 취급되어 왔다. 그것은 순자가 인간 도덕의 바탕으로 받들어져 온 하늘의 권위를 부정하면서 인간과의 분계선을 그었고, 사람의 본선은 본래 악하다고 주장하며, 예의와 함께 형벌의 올바른 사용을 강조해 법가에 가까운 견해를 주장하였기
법가(法家)사상
1. 개념
(1)법(法)
①법률
②제도
③원칙
④모범, 본보기
⑤방법
⑥불교나 도교에서 말하는 이치
⑦본받다
(2)법가(法家)
전국시대 제자백가의 한 유파로 그 계통을 이은 일군(一群)의 정치 사상가에 대한 총칭이다. 특히 유가(儒家) 사상과의 대립 ·항쟁 과정에